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지원 프로필 전 부인 이혼 아내 이교영 딸 나이 키 가족 리즈

by 리나의 취미생활 2024. 12. 5.
우지원 프로필 전 부인 이혼 아내 이교영 딸 나이 가족 리즈

 

 

프로필

 

나이 : 1973년 4월 2일 출생. 51세

국적 : 대한민국

본관 : 단양 우씨

학력 : 서울개원초등학교 졸업 - 삼선중학교 졸업 - 경복고등학교 졸업 - 연세대학교 법과대학 법학 학사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학 석사

신체 : 키 191센치, 체중 85키로

가족 : 아버지, 어머니, 여동생

결혼 : 전 부인 이교영, 딸 우서윤(2003년생), 우나윤 (2008년생)

포지션 : 스몰 포워드

실업 입단 : 1996년 대우증권 농구단

현역 시절 등번호 : 10번

소속 구단 : 대우증권 농구단 - 인천대우증권 제우스 신세기 빅스 - 서울 삼성 썬더스 - 울산 모비스 피버스

해설 위원 : SBS ESPN - SBS 스포츠, SBS

소속사 : 스타피드엔터테인먼트

 

 

 

 

초등학교 4학년 때 학교에 농구부가 신설되면서 농구선수를 시작하였다. 초등학교 5학년 시절, 자전거를 타다가 교통사고를 당했는데 농구를 시작한지 고작 3개월만의 일이었다. 오른팔의 부상을 당해 팔이 휘어져서 장애 진단까지 받았기 때문에 슛 폼이 보통 선수들과 다른 편이다. 삼선중학교와 경복고등학교에서 농구부 선수로 활동하였다. 두 학교는 농구 명문인데 중학교 시절에 슛 연습을 무려 하루에 천개씩 했다고 한다. 이충희 선수가 슛을 천개 연습했다는 기사를 보고 따라한 것이라고 한다. 중학교와 고등학교 시절 6년 동안 함꼐 했던 동기가 전희철 선수. 고등학교 시절 동갑내기 동료 전희철과 같이 경복고의 전성기를 이끌었으며 두 선수는 경복고 2학년 시절에 청소년 국가대표로 함께 선발되기도 했다. 대학 진학에서는 전희철이 고려대로 가면서 라이벌이 되었다. 

 

 

 

 

연세대로 진학한 우지원은 흥미롭게도 전공이 체육이 아닌 법학. 이유는 체육 관련 학과 TO 문제로 나머지 학과들에 체육특기생을 배정했기 때문이라고 하여 실제 수업을 전혀 듣지 않았다고 한다. 1학년 시절에는 농구대잔치에서 신인상을 수상하였고 2학년 때는 농구대잔치에서 최희암 감독의 지도 아래 연세대가 대학 팀 사상 최초로 우승을 차지하는데 결정적 기여를 하였다. 외곽에서 문경은 선수와 함께 팀의 슛팅 쌍포로 대활역하였고, 문경은이 졸업한 이후에는 김훈이 그 자리를 채워 슛팅 에이스로 군림하였다. 그리고 외모도 귀공자처럼 생겨서 여성 팬들을 대거 몰고 다녔다. 프로 초기 시절에 우지원은 사실 저평가를 받는 선수였는데 돌파력이 뛰어난 것도 아니고 한계가 명확하다는 단점이 지적되었다. 확실히 우지원은 외곽에서 정말 슛만 던지는 슈팅기계였던 것.

 

 

 

 

선수 생활을 은퇴 후에 지도자가 아닌 해설위원으로 데뷔한 우지원은 SBS 스포츠의 전신인 ESPN에서 시작했다. 하지만 해설자로서는 평가가 썩 좋지 못했는데, 다소 밋밋하면서 재미가 없는 해설스타일을 지향했고 농구선수 출신임에도 규칙을 잘못 말하는 경우도 있고 심할 때는 슬쩍 넘어가기도 했다. 농구계의 양준혁에 비견되기도 할 정도였으며, 그리고 발음이 불안정하고 더 심한 것은 도대체 무슨 소리를 하고 싶은지 알 수가 없다는 시청자들의 불만이 많았다. 무언가 전달하고 싶은 것은 많은데 정리를 못하고 그렇게 막 입 밖으로 나와 횡설수설을 해서 중계를 듣다가 혼란에 빠지는 경우들이 빈번하였다.

 

 

 

 

잘생긴 외모만큼이나 스캔들이 있을 법도 한데 전혀 없었고 사생활이 깨끗한 선수 중 한 명이었다. 결혼 후에도 자기야와 붕어빵 방송에 아내와 딸하고 같이 나와 좋은 가장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현역 은퇴 이후에는 감독 지도자의 길이 아닌 해설위원과 방송인으로 활동하였는데 해설은 SBS 계열의 스포츠 채널과 SBS 중계의 해설을 맡아 출연했다. 한편 우지원의 전 부인 이교영과는 2002년에 결혼하였고 두 명의 딸을 얻었으나 2019년에 이혼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양육권은 우지원이 큰 딸을, 작은 딸은 아내가 가져갔다고 한다. 방송에서 여러차례 보였듯이 지극히 딸바보이다. 최근에는 큰 딸이 고등학교 졸업을 끝마친 후에 미국으로 유학을 떠났다고 한다.